[도서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 -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인생이 바뀌는 시간/[리뷰]세이노의 가르침

[도서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 -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병무새 2021. 11. 10.
728x90

By. 병무새

인생이 바뀌는 시간 세이노의 가르침

1.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도서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中 발췌

 

자료출처 - 세이노의 가르침 sayno@korea.com
자료출처 - 세이노의 가르침 sayno@korea.com
자료출처 - 세이노의 가르침 sayno@korea.com

 


 

2.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

 

 

인생이 바뀌는 시간

세이노의 가르침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중,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부분이다.

 

가난이 세습된다고?

처음엔 믿지 않았다.

 

지금 내가 가난하거나

부유하지 못한 이유가

나의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니!

 

부정하고 싶었고,

반박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럴 수가 없다.

그럴 수가 없었던 것이다.

 

왜?

 

부모의 빈곤층 환경을 자연스럽게 학습...

이 부분이 아주 무섭고 두려운 부분이다.

 

세이노님은 이 부분을 관철한 것이다.

가난이 세습이 되는 이유를

이것으로 표현한 것이다.

 

부모가 그랬듯이 자녀도 마치 운명처럼

가난을 받아들이는 환경.

 

빈민층 자녀에게 제 아무리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더라도

부모 때문에 효과가 없다니...

 

가난의 세습을 끊기 위해선

부모를 교정해야 한다고...

부적절한 사고와 행동을 교정해야 하는데

이것을 받아들일 부모들이 있을까?

 

한 평생 자신만의 신념과

일 평생 자신만의 철학으로

세상을 살아온 부모들이다.

 

과연 교정 가능할까?

가난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것을

부정하며 인정해야 한다.

 

이것이 결코 쉬울 리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가난의 세습을 끊을 방법이

정말 없는 것일까?

 

부모가 바뀌지 못하면?

자녀가(내가) 바뀌면 된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좋았다.

이 부분이 큰 울림으로 와닿았다.

 

부모가 아닌 내가 변하면 된다.

 

부모의 입장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의 모든 것을 부정하라고 하면?

 

본인과 자녀가 가난한 이유가

본인 때문이라는 걸

인정해야 하는 부분이

매우 큰 결정이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더 말하지만

부모가 바뀌지 못하면

자녀가(내가) 바뀌면 된다.

 

세이노님도 조언해주시지 않았는가?

절대 너희 가난한 부모가 돈이나, 직업,

혹은 일과 관련하여하는 말을 믿지 말라며.

 

너희에게는 다른 길이 있고

그 길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도처에 널려있다고 말이다.

 

인정하자.

인생이 바뀌고 싶다면 말이다.

 

이 말을 부정하지 말고,

깨닫고, 인정하자는 말이다.

 

지금 내가 가난한 이유가

가난한 부모님의 영향이라고,

나 역시 내 자녀를 가난을

물려줄 그런 부모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인정하자는 것이다.

 


변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깨닫고 인정하자.

 

가난이 세습된다고 깨달았는가?

그리고 이것을 인정했는가?

 

그렇다면 우린,

인생이 바뀌는 시간의 첫 단계로,

시작의 단계로 들어선 것이다.

 

이것을 본인이 깨닫고,

인정했다는 것만으로

본인의 생각과 삶이,

인생이 변하고 달라질 것이다.

적어도 우리의 자녀가

가난을 세습받진 않을 것이다.

 

가난의 대물림을

본인의 대에서 끝내는 것이다.


 

세이노의_가르침_통합편집본.pdf
6.52MB

첨부파일 자료출처 - 세이노의 가르침 sayno@korea.com

728x90

댓글